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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 money

MSFT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마이크로 소프트는 인터넷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파워포인트, 엑셀, 워드 등

이런 여러가지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에요

마이크로소프트 = 마소 는

미국의 나스닥 시장에 상장이 되어있고

종목 코드는 MSFT입니다

현재 마소의 주가가 얼마인지 볼까요

 

미국의 거대한 공룡 기업들이 한 주 가격만 해도 

후덜덜 한데 그래서 분할을 한 기업도 많은데요

그런 기업들에 비하면 저렴하게 느껴지네요ㅋㅋ

하지만 현재 마소의 시총은 약 2000조 원입니다

나스닥 시총 1위에서 아마존, 애플, 테슬라와 경쟁하고 있어요

 

애플은 휴대폰이나 서비스 결제로 수익을 남기고

아마존은 유통과 서비스결제로 수익을 남기는데

마소는 무엇을 팔아서 수익을 남기나??

하며 생각을 할 수 있는데요

마소는 예전에는 윈도우나 여러 소프트웨어를 팔고

수익을 남겼지만 이제는 클라우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2019년 평균매출을 한번 살펴볼게요

클라우드

47조원

에저 (Azure)

개인컴퓨팅

55조원

윈도우, 서피스, XBOX

기업생산성

49조원

오피스, 스카이프, 다이나믹스, 링크드인

 

마소는 여전히 개인과 기업에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많은 이익을 남기고 있지만

클라우드 성장이 엄청난데요

마소의 클라우드인 애저 Azure는 해마다 20% 이상

성장하고 있답니다

2019년 총매출이 약 151조 원이었는데

순이익은 47조 원이었습니다

마소의 주주들을 알아볼게요

마소의 주주구성은

여러 자산 운용사와 펀드 ETF로 주주가 구성되어있어요

 

아직도 저 같은 주린 이들은 마소하면 윈도우? 컴퓨터?

이 정도만 생각하는데요

마소의 미래 성장성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우선 마소는 클라우드 기업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클라우드는 휴대폰이나 개인 컴퓨터를 

바꾸어도 여전히 사용할 수 있는 저장공간 등을 생각할 텐데요

마소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사용하는

기업 클라우드 컴퓨팅이 아주 잘 되어있답니다

이제는 개인이 아니라 회사 업무를 볼 때

클라우드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엑셀이나 워드 등의

프로그램을 켜놓고 서로 쌍방향 수정과 토의가 가능하니

이런 서비스를 사용하면 효율성이 정말 좋아지죠

마소는 언택트 시대에 맞는 기업입니다

2011년에 10조 원 주고 스카이프라는 화상통화 기업을 사들였어요

언택트라는 단어조차 생소하고 언급이 되지 않을 시대에

미래를 알았다는 듯이 기업을 인수한 것이죠

그리고 마소의 기업용 메신저인 마소 팀즈가

점점 사용자가 많아지고 늘어나고 있는데요

2020년 코로나로 재택근무를 하게 되면서

기업에 특화된 기업용 메신저 팀즈가 엄청난 인기입니다

현재 북미 1위 게임기 Xbox도 다시 인기라고 합니다

지금 같은 재택근무나 언택트 시대에 맞는

소프트웨어 서비스 제공이 마소와 너무 잘 맞는 것이죠

 

 

마소는 순이익률이 아주 높은 기업입니다

매출은 다른 기업들보다 높지 않지만

벌어들이는 돈은 아주 많은 기업이죠

그리고 다른 IT기업들과 달리 꾸준한 배당금을 주고 있어요

IT기업들은 보통 성장을 위해 재투자를 하기 때문에

배당금을 많이 주기가 힘든데

마소는 2003년부터 지금까지 10배 넘게 배당금이 증가했답니다

투자를 많이 하고도 돈이 많은 기업이라 가능한 걸까요?

마소도 흑역사가 있었죠

90년대 윈도우와 소프트웨어로 전 세계를 지배했는데

모바일 시장을 예측을 못하는 바람에

구글과 애플에게 모바일 시장을 내주게 되었죠

그래도 돈이 많은 마소이기 때문에

클라우드 시장을 공략하고 투자하면서

지금은 클라우드 시장 1,2 위 기업이 되었어요

기업들이 원하는 모든 것들을 클라우드 속에 담아서

한 번 사용하면 빠져나갈 수 없게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클라우드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고 합니다

또 한 번의 흑역사는 하드웨어의 부진입니다

마소는 노키아를 인수를 하고 스마트폰 생산에 실패한 적이 있어요

현재는 소피아라는 태블릿을 생산 중인데요

사실 잘 되고 있지는 않아요

현재 폴더플 시대를 예상하고 폴더블 OS를 개발 중이라고 하는데

하드웨어 쪽의 실패와 실수가 많아서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견해는 적다고 합니다

 

클라우드 시장 경쟁은?

클라우드 시장이 지금 엄청 커지는 중이라서

경쟁이 무의미 하지만 언젠가는 성장 한계가 생길 시점이 올 텐데

현재 아마존과 사업 부분에서 경쟁을 안 할 수는 없을 거예요

아마존과 많은 부분에서 경쟁을 할 것이고

또 마소에게도 리스크가 생길 수밖에 없겠죠

그리고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많은 투자를 하고 있어요

이제 우리 같은 개인이나 작은 기업들은

우리 컴퓨터에 저장하지 않고

인터넷 속 저장공간인 클라우드에

모든 문서와 동영상, 기록, 사진 등을 넣어두고 

어디서나 꺼내서 보고 활용하는 시대가 오는데요

그래서 최후의 승자가 되려면 그런 데이터센터에

많은 투자를 할 수밖에 없죠

결론적으로 마소는 알고는 있지만 잘 몰랐던 기업입니다

컴퓨터나 소프트웨어 기업인 줄았지만

알고 보면 클라우드 기업이고

변화에 느린 줄 알았지만 위기를 잘 넘기고

생각보다 너무 많은 돈을 버는 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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